본문 바로가기
주식[Issue]

씨제이제일제당 주가 전망 및 상승 분석 (비비고 세계시장 1위)

by 채리파파 2021. 4. 25.

작년 '유퀴즈 온더블럭'에 출연한 K만두 전파자 강기문 부사장 (씨제이 제일제당 글로벌 R&D센터 센터장)이 세계시장에 한국 만두를 알리게 된 노력과 계기를 방송을 통해 알려졌습니다.

만두의 종주국 중국을 넘어서 세계시장 1위를 지키고 있는 비비고 만두를 비롯하여 우리가 '이것도 씨제이제일제당 이라고?'하는 상품과 브랜드들이 정말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CJ 씨제이제일제당의 주력사업과 우리가 알지 못했던 브랜드, 상품들 그리고 전망 및 주가 흐름에 대해서 다루고자 합니다.

 


씨제이제일제당

씨제이 제일제당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제분사업과 설탕, 조미료 사업을 시작으로 현재 음식료부분에서 사업의 다각화로 다양한 제품 및 생산 납품을 하는 회사입니다.

1953년 제일제당공업주식회사를 설립 (삼성그룹 최초의 제조업)하여 제분사업, 설탕 수출 이후 조미료, 사료, 첨가물 등 한국의 음식료사업군 기업 중 제일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현재는 크게 두 가지 사업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첫 번째 식품사업으로 비비고, 햇반, 고메 등의 다양한 식료품을 제조 납품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BIO산업으로 아미노산 가공 및 사료를 생산 제조 납품하고 있습니다.

 

현재 냉동식품관련 세계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브랜드 비비고 뿐만 아니라 우리에게 친숙한 햇반, 고메, 해찬들, 스팸, 다시다, 산들애, 쁘띠첼, 맛밤 등 판매량, 브랜드 가치,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상품들을 대거 소유하고 있습니다.

비비고를 제외하고도 한 해 평균 판매량 100억이 넘는 단독 상품들을 다수 보유하고 있습니다.

소비자가 가장 선호하고 믿을 수 있는 브랜드가 한 가지가 아닌 다수를 보유하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소유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 국내 식품기업 중 전체 매출 1조 원 이상인 회사가 23곳입니다. 하지만 씨제이 제일 제당은 비비고 만두만으로 매출 1조 원의 기록하였습니다. 또한 비비고 만두는 미국 시장에서 25년간 시장점유율 1위 업체인 중국 브랜드 '링링' 꺾고 1위로 올라섰습니다.

최근 미국과 유럽 등 건강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그중 채소가 많이 들어간 만두는 최고의 건강식으로 인식되었습니다. 비비고는 경쟁사 링링의 만두에 비해 채소 함량이 더 많고 피가 얇아 다양한 조리법과 더 건강하다는 인식이 높은 판매를 기록하는데 호재가 되었습니다. 비비고 만두의 판매량은 국내보다 해외에서 더 높으며 비비고 만두의 10봉지 중 7봉지는 해외에서 팔리고 있다고 합니다.

2018년 씨제이제일제당은 미국의 냉동식품기업 쉬완스컴퍼니를 2조 원에 인수하였습니다. 스완스컴퍼니의 물류센터와 생산기지 활용으로 미국 내 점유율을 높이는데 활용하였고 미국 시장 점유율 1위라는 쾌거를 이루게 됩니다. 현재는 코스트코뿐만 아니라 다양한 대형마트에 입점하여 판매량을 점차 늘리고 있습니다.

비비고는 만두뿐만 아니라 김치, 국물요리, 주먹밥, 죽 등 일반 생활에서 간편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게 다양한 식품들이 개발되어 있습니다. 그중 김치는 베트남 김치 소비자 절반이 비비고 김치를 이용할 정도로 베트남에서 매우 인기가 많은 상품입니다.

그리고 글로벌 김치 시장인 연평균 5.2% 성장하고 있으며 요새 중국 김치의 위생 논란으로 비비고의 김치 판매량을 더욱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코로나19로 인한 내식비축용 식품수요 증가에 따른 가공식품 매출 증가와 하반기의 경우 10%의 내외의 성장률 기대하고 있으며, 매년 매출액, 영업이익 증가로 성장이 기대된다고 합니다.

 

가파른 곡물가 상승에 따른 우려가 존재하지만 업체들의 판가 인상이 진행되고 있어 큰 우려가 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곡물가 추이는 5~6월 점차 개선될 것으로 추정되어 하반기로 갈수록 점차 개선될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비비고 만두의 미국 점포 입점률은 작년 초 30.2%에서 54%까지 상승하였고 연말에는 60%로 점차 입점률을 높일 계획으로 비비고 만두 채널의 확대가 매출 상승의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올해는 호재만이 지속적으로 나올 것을 예상되어 현재 40만 원 초의 주가가 형성되고 있지만 씨제이제일제당의 매출과 영업이익의 가파른 상승으로 주가 상승의 여력은 충분히 있어 보입니다.

한국투자, 유안타, 하나금융투자를 비롯한 여러 증권사들의 목표주가는 50만 원 후반대로 앞으로의 주가 상승을 기대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씨제이제일제당은 탄탄한 영업력과 운영으로 세계시장 1등 K-식품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습니다. 안정적인 매출과 영업이익 증가를 보이고 있으며 세계 위기를 기회로 삼는 매우 훌륭한 기업이 아닐까 싶습니다.

중국의 김치 논란으로 한국의 고유문화가 침해되고 있는 시점에서 K브랜드 CJ제일제당의 세계적인 선방을 기대합니다.

댓글1